프로그램명 |
도서관100배 활용하기 | |||
내용 영역 |
□ 과학기술 ☑ 인문사회 □ 예체능 □ 융합 □ 기타 | |||
관련 교과 |
국어, 사회 등 전 교과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
□ 자율 □봉사 ☑ 동아리 □ 진로 | |
학 교 급 |
초(전학년) |
총 소요 시간 |
4(차시) | |
활용 자원 |
도서관 (학교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 ) | |||
창의인성 요소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
프로그램 목표 |
◦ 책읽기 및 도서관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체험을 통해 익힌다. ◦ 무료로 자료를 대여하고 바른 태도로 도서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 독서 짝을 맺어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도서 기증도 할 수 있다. |
유 의 점 |
◦ 체험 가능한 도서관을 선정하고 대출 카드를 일괄적으로 만들어 둠 ◦ 도서관의 지원과 협조를 받을 수 있는 기관 간 협약 필요 ◦ 자원봉사 도우미 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전 연수가 반드시 필요함 |
사후활동
◦ 동아리별 활동에 대한 느낀 점 공유하기
◦ 지속적으로 더 해 보고 싶은 활동 다짐하기
|
사전 활동 |
활동장소 |
교실 |
소요시간 |
1(차시) |
준 비 물 |
도서관에서 체험해 보고 싶은 것 정해오기, 간단한 필기도구 | ||
활동목표 |
◦ 책읽기 및 도서관에 대한 흥미를 높인다. | ||
창의인성 요소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구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 고 |
활동내용 및 절차 |
1. 도서관에 대한 관심 환기 및 도서관의 기능 알기 도서관은 어떤 곳인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영화 해리포터에서 마법의 숙제하기위해 도서관 찾고 토론하 는 장면 보여주기 등 관심 유도 가능한 도입하기 도서관은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는 평생학습의 장 이해하기 ① 문헌 열람실 - 전문서적 통해 정보 찾기 ② 멀티 미디어실 - 동영상자료로 정보 찿기. 동화, 영화 감상 ③ 정기간행물실 - 청소년 잡지, 신문 등 간행물 정보 찾기 ④ 모둠학습실 - 책을 읽을 수 있음 2. 도서관 100배 활용하기 체험 계획 방문 도서관 선정 및 동아리 나누기 학생의 흥미, 수준 고려하여 4-6명 동아리 구성 ① 문헌 열람실 체험동아리( 전문서적 통해 정보 찾기) ② 멀티 미디어실 체험동아리 (동영상, 동화, 영화 감상 등) ③ 정기간행물실 체험동아리( 잡지, 신문 등 간행물 활용) ④ 도서관 프로그램 체험동아리(동화 구연, 책읽어주기 등) 3. 도우미 교사와 동아리 짝 맺기 ①도우미 교사의 특기 적성과 동아리의 활동 영역을 고려 ②동아리별 학습 주제 및 영역 정하기 ③동아리별 지킬 일, 유의사항 논의하기 ④활동 평가 기준(자기평가, 상호평가, 교사 평가) 정하기 등 |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 발표 후 교사가 보충하기 영화속 도서관 책 관련 퀴즈 등으로 흥미 유발
▶가보고 싶은 도서관을 학생과 논의하여 결정. 접근성, 활동적합성 등 고려
▶교사의 특성과 동아리특성 살려 짝 맺기
▶반의 학생수에 따라 한 체험활동을 두개이상동아리가 할 수도 있고, 한동아리가 두 가지 이상체험활동을 할 수도 있음 |
구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지도 시 유의사항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하기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일 (정숙, 책 빼고 제자리에 꽂기, 책 깨끗이 보기, 대출약속 지키기 등) 알고 실행 다짐하기 |
|
현장 활동 1 (문헌열람실 체험) |
활동장소 |
학교 및 지역사회 도서관 |
소요시간 |
2(차시) |
준비물 |
필기도구, 사진기 등 | ||
활동목표 |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체험을 통해 익힌다. ◦ 바른 태도로 도서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 ||
창의인성 특색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구분 |
단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
활동내용 및 절차 |
도입 (10분) |
1. 문헌열람실 이용 방법 알기 ① 어떤 책을 찾을까? 이 책들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서관 자료 분류방법 : 한국십진분류법 *청구기호 : 도서관에서 책들이 가지는 주소, 서가에 꽂는 기준 *직접찾기, 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자료 검색하기 *필요한 자료 바로 이용하기, 대여하기 등 |
▶한국십진분류법총류000 철학100 종교200 사회과학300 순수과학400 응용과학500 예술600 언어700 문학800 역사900 | |||||||
전개 (50분)
|
1. 주제 정하기 2. 자료 대여하고 정보를 찾은 후 자료 반납하기 3. 대여 않고 열람실에서 관련된 자료를 최대한 많이 찾기
4. 나에게 필요한 자료만 취사선택하기 5. 선별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기 6. 참고도서 목록적기(저자명/서명/출판사/출판연도/참고쪽) |
▶미리 주제 생각해 오기 ▶ 찾은 자료와 주제가 적합한지 논의
| ||||||||
정리 (20분) |
1. 찾은 내용 발표하기 주제와 어울리고 적합한지 토의하기 2. 문헌 열람실 체험을 통해 느낀 점 및 더 알아보고 싶은 점 등 발표 |
▶ 도우미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내용을 간단히 메모 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사후활동에 활용 | ||||||||
지도 시 유의사항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하기 ◦체험 도서관 휴관일 알아두고, 이용시간 알아두기 ◦도서관 책은 모두의 책 : 바르게 꽂기, 이물질 묻히지 않기, 찢거나 접지 않기 |
|
|
문헌열람실을 활용한 과제 (예시) | |
나라를 구한 위인들 | |||||||||||||||||||||
학년 반 번 성명 |
( ) 동아리 맡은 역할 : | ||||||||||||||||||||
해결과제 |
|||||||||||||||||||||
․ 1단계 (정보과제 정하기) 주제 이해하여 신문제목 정하기 신문 제목 :
․ 2단계 (정보요구 파악하기) 신문 구성계획 및 필요한 자료 적기
․ 3단계 (정보 찾기) 정보를 어떻게 찾을 것인지 계획세우고 정보 찾기 -정보원의 위치 : -찾은 핵심낱말 : -자료찾은 과정 : ․ 4단계( 정보 분석하기) 자료 읽고 필요한 자료 선별하여 모으기
․ 5단계(정보 종합하고 표현하기) 정확한 자료를 토대로 신문 펴 내기
․ 6단계(정보 이용과정 되돌아 보기)과제해결 진행과정, 어려웠던 점, 느낀 점 등
|
|
|
담임 및 도우미 교사의 역할 | |
1. 담임 교사의 역할
① 학교별 도우미교사(보람교사)를 공모하여 선정하고 지원 받는다.
② 담임교사는 체험활동 전체를 통괄한다.
③ 전체 인솔 및 각 실 체험 계획을 짜고, 도우미 교사의 역할을 알려준다.
④ 체험활동 계획 및 체험활동 관련 평가 기준을 학생들에게 사전에 알려준다.
⑤ 각 실별 체험활동 후 도우미 교사의 정리 자료와 활동영상을 보고 학생들의 활동을 평가하고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 준다
2. 도우미 교사의 역할 예 (문헌 열람실)
① 사전활동 시간부터 참여하여 체험활동 시 함께 활동할 동아리와 짝을 맺고 인사한다
도우미교사도 자신의 관심영역이나 특기 등을 고려하여 체험동아리를 선정한다. 영상자료에 흥미가 많으면 멀티미디어실 동아리를, 책읽어주기나 동화구연 등을 좋아하면 이와 관련 있는 동아리를 연계하여 활동 하도록 한다.
② 주제를 선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찾을지 논의한다
한국십진분류법이용 직접 찾기, 컴퓨터 색인목록 검색 등
③ 동아리를 인솔하여 선정된 주제에 따른 도서를 찾고 대여하는 것을 돕는다
④ 대여한 도서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을 돕고 누락된 정보가 있으면 같이 찾는다
⑤ 찾은 정보에서 필요한 자료를 취사선택하도록 돕는다
⑥ 대여한 책을 반납하는 것을 돕는다
⑦ 찾은 내용을 학생들이 발표하면 도우미 교사가 간단히 메모하거나 동영상으로 찍는다
⑧ 문헌 열람실 체험을 통해 느낀 점 등을 발표시키고 도우미 교사가 정리한다
※ 동아리별 주 활동 영역을 정하고 시간과 여건이 되면 다른 영역도 체험토록 한다
※ 멀티미디어실, 정기간행물실 등에서도 도우미교사는 동아리학생들을 인솔하여
모든 활동을 함께한다.
|
현장 활동 2 (멀티미디어실 체험) |
활동장소 |
학교 및 지역사회 도서관 |
소요시간 |
2(차시) |
준비물 |
필기도구, 사진기 등 | ||
활동목표 |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체험을 통해 익힌다. ◦ 바른 태도로 도서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 ||
창의인성 특색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구분 |
단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활동내용 및 절차 |
도입 (10분) |
1. 멀티미디어실 이용 방법 알기 어떤 자료들이 있을까? 필요 자료를 어떻게 찾아야 할까? 소장 목록 보기, 컴퓨터를 통한 검색하기 2.주제 정하기 (보고 싶은 영상자료 선택하기) |
|
전개 (60분)
|
1. 영상자료 대여하기 2. 영상자료 (영화, 동화 등) 감상하기 내가 주인공이라면? 등 등장인물 되어 보기 등장인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생각하기 영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미리 주제 생각해 오기
▶ 찾은 자료와 주제가 적합한지 논의
| |
정리 (10분) |
1. 감상 느낌 발표하기 2. 멀티미디어실 체험을 통해 느낀 점 및 더 알아보고 싶 은 점 발표하기 등 |
▶ 도우미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내용을 간단히 메모 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사후활동에 활용 | |
지도 시 유의사항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하기 ◦주제에 알맞은 영상자료를 감상하고, 시간을 조절하여 전체를 감상하기보다는 주제와 관련 있는 부분을 집중 감상하기 ◦체험 도서관 휴관일 알아두고, 이용시간 알아두기 |
|
|
멀티미디어실 체험 팁 | |
1. 감상 안내
- 사전에 감상하고 싶은 자료 생각 해 오기
- 논의 통해 감상할 자료 선정하기
- 영상자료 전체를 감상할 것인지 부분을 감상할 것인지 정하기
- 등장인물 분석해 보기
- 내용 읽기, 따져 보기 , 다르게 보기 등
감상 학습지
제목/ 선택이유 |
등장인물과 특징 |
인물들에게 하고 싶은 말 |
나의 생각/ 느낀점 | |
영화가 우리에게 이야기 하는 것은 무엇인가? | ||||
교과 관련 영상 자료 |
국어 : 오세암, 집으로, 검정고무신, 보물섬, 오즈의 마법사, 디즈니 명작만화 그리스로마 신화, 위인전기 등 사회 : 6․25 전쟁, 내셔널 지오그래픽 시리즈, 동물의 왕국, 투모로우 등 과학 : 한반도의 공룡, 잃어버린 세계를 찾아서, 해리포저와 마법사의 돌 등 도덕 : 다큐멘터리 사랑, 오체불만족, 마지막 수업, 슈렉, 니모를 찾아서 등 미술 : 루브르 박물관 시리즈, 우피치미술관 시리즈 등 실과 : 각 나라의 전통음식 및 요리법 등 |
|
현장 활동 3 (정기간행물실 체험) |
활동장소 |
학교 및 지역사회 도서관 |
소요시간 |
2(차시) |
준비물 |
필기도구, 사진기 등 | ||
활동목표 |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체험을 통해 익힌다. ◦ 바른 태도로 도서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 ||
창의인성 특색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구분 |
단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활동내용 및 절차 |
도입 (10분) |
1. 정기간행물 이용 방법 알기 어떤 것이 있을까? 필요한 자료를 어떻게 찾아야 할까?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학회지, 계간지, 과학, 스포츠, 음식 등 분야별 간행물 등 2.주제 정하기 (보고 싶은 간행물 선택하기) |
▶어린이 전용 열람실을 이용해도 좋음
|
전개 (40분)
|
1. 주제에 알맞은 간행물 선택하기 2. 각 간행물의 특징 알아보기 3. 나에게 필요한 자료 취사선택 하며 정보 찾기 4. 선택한 자료 정리하기 5. 참고도서 목록적기(저자명/서명/출판사/출판연도/참고쪽) |
▶미리 주제 생각해 오거나 간행물들을 살펴보고 주제를 정해도 됨
▶ 찾은 자료와 주제가 적합한지 논의 | |
정리 (30분) |
1. 찾은 내용 발표하기 주제와 어울리고 적합한지 토의하기 2. 정기간행물실 체험을 통해 느낀 점 및 더 알아보고 싶은 점 등 발표하기 |
▶ 도우미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내용을 간단히 메모 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사후활동에 활용 | |
지도 시 유의사항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하기 ◦도서관 책은 모두의 책 : 바르게 꽂기, 이물질 묻히지 않기, 찢거나 접지 않기 ◦체험 도서관 휴관일 알아두고, 이용시간 알아두기 |
|
현장 활동 4 (도서관프로그램 체험) |
활동장소 |
학교 및 지역사회 도서관 |
소요시간 |
2(차시) |
준비물 |
필기도구, 사진기 등 | ||
활동목표 |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체험을 통해 익힌다. ◦ 바른 태도로 도서관을 즐겁게 이용한다. | ||
창의인성 특색 |
◦ 창의성 요소 : 사고의 확장, 몰입, 호기심 ◦ 인성 요소 : 신뢰, 협동 |
구분 |
단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활동내용 및 절차 |
도입 (10분) |
1. 도서관 프로그램 체험 ( 책읽어주기, 사람대여 받기 등) 듣고 싶은 책은? 직접 듣기, 멀티미디어자료 통해 듣기 등 2. 사람대여 해 보기 3. 북갤러리 관람 (책 읽기가 아니라 책 보는 즐거움 ) |
▶사람대여는 도서관 행사 이므로 여의치 않을 경우 학교서 초대할 수도 있음 |
전개 (50분) 전개 |
1. 책읽어주기 프로그램 참여하기나 도우미교사가 읽어주기 2. 방법 선택하기 - 책 읽어주는 것 듣기 - 함께 읽기 - 멀티미디어 자료로 듣기 등 3. 다른 사람이 읽어 줄 때, 혼자 묵독 할 때, 낭독할 때의 차이, 느낌 생각하며 듣기 |
▶듣고 싶은 책 생각해 오기
▶책읽어주기, 시 낭송회 등 방법 논의 후 결정
| |
정리 (20분) |
1. 프로그램 체험 후 느낀 점 공유하기 줄거리 말하기, 지은이․ 작품 속 인물에게 말 걸기, 인물분 석하기, 인물 비판하기, 내가 작가라면 등 |
▶ 도우미 교사는 학생들의 발표내용을 간단히 메모 하거나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사후활동에 활용 | |
지도 시 유의사항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하기 ◦책 읽어 주는 사람에게 예의 지키기, 경청하기 ◦체험 도서관 휴관일 알아두고, 이용시간 알아두기 |
|
사후 활동 |
활동장소 |
교실 |
소요시간 |
1(차시) |
준 비 물 |
체험활동 사진, 학습지 등 | ||
활동목표 |
◦ 도서관의 의미와 기능을 말 할 수 있다 | ||
창의인성 요소 |
◦ 창의성 요소 : 독립성 (용기, 자율성, 독창성) ◦ 인성 요소 : 협동(배려, 공정) |
구분 |
비 고 | |||||||||||||||
활동내용 및 절차 |
1. 체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활동 기록지에 써서 발표하기 ( 활동 기록지 )
2. 활동사진 스크랩, 느낌을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3. 앞으로 지속적으로 해야 후속 활동에 대해 논의하기 |
▶ 저학년의 경우 글쓰기, 그림 등으로 표현하지 않고 말로 발표하면 도우미교사가 정리해도 좋음
▶도우미교사는 활동하는 사진을 찍어주어 반 전체 정리에 활용
|
구분 |
창 의 체 험 학 습 안 내 |
비고 |
지도 시 유의사항 |
◦ 동아리별 체험 내용이 다르므로 체험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도서관의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게 지도 ◦ 책을 통한 정보뿐만 아니라 영화 감상, 음악 감상, 토론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해 봄으로써 도서관을 즐길 수 있게 지도 ◦ 자기평가와 도우미교사 평가를 참고하여 담임교사가 최종평가 |
|
|
단계별 독서 수업 | |
단 계 |
내 용 |
참고 자료 등 |
1. 단계 읽고 싶은 마음 다잡기 |
독서의 세계로 끌어들이기 세계의 도서관 들여다보기 독서로 성공한 사람들 엿보기 가벼운 독서․전․ 중․ 후 활동 등 |
독서 진단서 활용 <책 읽기의 유혹> <그들은 책을 읽었다> |
2. 단계 중심 생각 끌어내기 |
동화 내용 요약하기 줄거리 쓰기 5줄 감상 쓰기 주제 장면화 그리기 등 |
개인별 쓰기 모둠별 돌려쓰기 분량 제한하여 쓰기 만화, 스케치 등 |
3. 단계 질문하며 생각 키우기 |
작품 속 주인공 가상 인터뷰하기 작품 속 인물에게 말 걸기 지은이에게 말 걸기 독서 퀴즈 대회 등 |
인터뷰 내용 토론 갈등 빚는 인물에 질문 주제 생각하며 질문 골든벨, 모둠별 진행 |
4. 단계 분석하며 책 읽기 |
의미 지도 만들기 인물 분석하기 다르게 보기 등 |
핵심주제로 마인드맵 인물 특징 대조 보이지 않는 것 보기 |
5. 단계 비판하며 책 읽기 |
전래 동화 다시 읽기 명작 동화 다시 읽기 주제별 여러 가지 책 읽기 등 |
원작 패러디 작품 읽기 비판적 시각으로 읽기 토의로 생각 나누기 |
6. 단계 작품 재창조하기 |
지은이가 되어 패러디 작품 쓰기 다르게 읽고 따져 쓰기 작품 발표 및 평가 등 |
읽은 작품 재해석하여 패러디 작품 쓰기 |
학생들을 독서교육의 주체로 세우기 위한 고민 |
1. 학생이 좋은 책을 골라 읽고 비평할 수 있는 안목 길러주기 2. 교사도 끊임없이 책을 읽고 연구하기 3. 수업 통해 좋은 정보 제공해 주기 |
|
|
자기평가․ 교사평가 | |
스스로 평가 해요
학년 반 이름
매우 잘함 (◎), 잘 함(○), 보통(◇), 노력 요함 (△)
활동 영역 |
평가 내용 | ||||
문헌 열람실 |
계획한대로 잘 하였나요? |
열심히 바른 태도로 활동하였나요? |
나의 활동이 주제에 적합하였나요? |
준비와 정리를 잘 하고 지킬 일을 잘 지켰나요? |
특히 좋았던 점이나 불편했던 점 등 |
도우미 선생님 평가
매우 잘함 (◎), 잘 함(○), 보통(◇), 노력 요함 (△)
학생이름 |
평가 내용 | ||||
계획한대로 잘 하였나요? |
열심히 바른 태도로 활동하였나요? |
활동이 주제에 적합하였나요? |
준비와 정리를 잘 하고 지킬 일을 잘 지켰나요? |
특기사항 (칭찬할 점이나 노력해야 할 점) | |
|
|
학부모 자원봉사 도우미교사 모집 | |
학부모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아이들이 학교 밖에서 좀더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본교에서는 여러 가지 창의적 체험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에 동참할 학부모 도우미 교사를 모시고 있사오니 여건이 허락하시는 분은 참여하시어 보람된 시간을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 봉사일은 2011년 0월 0일부터 시작되고, 활동시간은 오전 9시 부터 - 오후3 시까지입니다.
▶ 봉사활동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의 희망서를 담임 교사에게 0월 0일까지 제출하여 주십시오.
▶ 2010년 도우미교사로 선정되신 분께는 문자메시지로 안내하여 드리고, 사전협의회를 갖겠습니다.
▶ 문의사항은 00초등학교(502-4524, 4525)로 전화하신 후, 3학년3반 (교내 303)을 눌러주세요.
♧ 도우미 교사를 하면 좋은 이유 ♧
1. 엄마의 봉사정신으로 아이 역시도 봉사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도우미 교사 활동 경력을 부평구 자원 봉사 센터에 등록하여 드립니다.
3. 자녀의 교육활동을 함께 할 수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0 년 월 일
초 등 학 교 장
·································································································
초등학교 도우미 교사 희망서
어머니 성함 |
|
자녀의 학년 반 |
학년 반 |
자녀의 이름 |
|||
집 전화 |
|
핸드폰 |
|
희망요일 |
월-금요일 중에서 희망( )요일 | ||
※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고학년 자녀 한명의 이름으로만 신청해 주세요. 신청서 중복 제출을 삼가 해 주세요. |
|
|
모든 시군구에 자원봉사 센터 있으며 모두 공유 가능함 | |
|
'현장체험학습 > 직업체험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체험활동- 진로활동 (0) | 2011.04.05 |
---|---|
창의적 체험활동 통합운영! (0) | 2011.04.05 |
창의적체험활동-봉사활동 (0) | 2011.04.01 |
창의적 체험활동 - 독서활동 (0) | 2011.03.27 |
창의적 체험활동 - 방과후학교 활동 (0) | 2011.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