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체험학습/직업체험학습

창의적 체험활동 - 독서활동

by 열린체험터 2011. 3. 27.

독서활동이란?

  • 독서활동이란 책을 읽은 후 인상 깊은 작품의 내용, 작품을 통해 느낀 점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작품을 더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책 속 인물과 상황을 통해 변화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독서의 목표를 확실하게 하고 앞으로 독서의 방향과 방법, 분량 등 필요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기록 내용

  • 정해진 양식에 따라 도서명, 저자, 독후활동일자 등을 먼저 적고, 편집창 부분에 책을 읽게 된 동기, 작가에 대한 이해, 주제 파악, 줄거리, 인상적인 부분, 느낀 점, 교훈, 다짐, 다음 계획, 관련 작품 등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기록한다.

기록 방법

  • 독서활동을 기록하는데 일정한 형식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책을 읽은 날의 생각을 적은 일기, 책의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체험담, 작가나 책 속의 인물에게 쓰는 편지, 책에서 받은 감동을 표현한 시, 책의 내용을 분석한 서평, 신문이나 잡지에 실을 광고, 작가나 책 속 인물과의 토론이나 인터뷰 등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유의사항

  • 책의 내용을 단순하게 요약하거나 줄거리를 길게 써서 분량을 늘리기 보다는, 책을 읽고 느끼고 배운 점, 본인의 의미 있는 변화를 중점으로 진솔하게 적는 것이 좋다.(하나의 독서활동은 포트폴리오를 생성했을 때 한 페이지 안에 작성될 분량으로 기록하는 것이 적절하다.)
  • 희망 진로와 관련된 분야의 책을 지속적으로 읽고 경험의 폭과 전문적인 지식의 범위를 넓혀가도록 한다.
  • 수업 내용과 관련된 책을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관련 학습 내용을 독서활동 기록에 포함시킬 수 있다.
  • 자신이 경험한 다양한 교내‧외 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방과후학교활동 등)과 관련이 있는 책을 읽고 실제 활동 내용을 포함하여 기록할 수 있다.

작성방법 1

  • 독서활동을 기록하기 위해 내용을 구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 책의 이해 : 책을 읽은 후,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주제를 파악하였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활동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요 약 : 책의 내용, 인물, 사건 등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흐름과 핵심을 정리하는 것
  • 마인드맵 : 책을 읽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내용을 지도를 그리듯 이미지로 나타내는 것
  • 내용 선정 : 독서활동에 어떤 내용을 쓰고,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하며, 어떤 비중으로 서술할지 정한다.
    읽게 된 동기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이유를 쓴다.
    주제 파악 작품의 핵심내용과 주제를 파악하여 적는다.
    줄거리 ․ 주인공과 등장인물의 성격 및 행동의 변화를 순서에 따라 적는다.
    ․ 인물의 행동과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본다.
    ․ 감명 깊었던 구절, 장면을 기록한다.
    주제 확인 작가가 말하려는 바, 주제를 확인하는 내용, 새롭게 알게 된 사실 등을 강조하여 표현한다.
    느낌, 다짐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교훈과 결심 등을 나타낸다.

    ※ 독서활동 기록에 위 표에 제시된 항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하거나 정해진 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책의 종류 및 내용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한 항목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작성방법 2

(1)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이유를 밝힌다.

  • 이 책은 제목이 재미있어서
  • 과학시간에 배운 진화론을 자세히 알고 싶어서
  • 내 꿈인 외교관에 대한 이야기여서 등

(2) 인상 깊은 구절이나 장면, 주인공을 중심으로 줄거리를 작성한다.

  • ‘주먹이 아닌 머리로 싸우거라.’는 구절은 아직도 내 가슴에 남아 진정한 저항의 모습을 알려 주고 있다.
  • 등장인물들이 기억하는 어머니의 생전 모습에 대한 이야기로 이 책의 내용은 이어진다.

(3) 자신의 생각과 비교하며 작성한다.

  • 만약 내가 ○○이었다면 안락한 생활 대신, 어렵고 힘든 삶을 선택할 수 없었을 것이다.
  • ○○처럼 성공지향적인 사회분위기에 떠밀려 인생의 소중한 가치들을 잊고 살아가고 싶지는 않다.

(4) 글쓴이가 말하고 싶은 것을 찾아 작성한다.

  • 글쓴이는 ○○라는 책을 통하여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공감하자고 나에게 말하고 있는 것 같았다.
  • ○○라는 책을 통하여 불법체류자들의 험난한 삶을 얘기하며, 그들을 따뜻하게 바라보자고 하는 것 같았다.

(5)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을 적어 본다.

  • 수학시간에 배웠던 확률에 흥미를 갖게 해 주었다.
  • DNA의 구조와 역할 등을 알 수 있었고, DNA가 인간의 몸 속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도 알 수 있었다.

(6) 책을 통해 얻은 교훈을 적어 본다.

  • ○○를 읽고 주인공의 장단점을 나누어 생각해 보았고, 편견이나 주관적인 생각에 얽매여 사람을 판단하지 말고, 여러 관점에서 봐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 ○○를 읽고 고유의 언어를 가진 나라의 국민으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지 알게 되었다.

 

자료출처:에듀팟(http://www.edupot.go.kr/)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은 www.chehum.net 에서 확인하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열린체험터 | 최희영 | 경기도 용인시 포곡읍 포곡로285번길4 장석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215-22-19646 | TEL : 02-2202-1001 | Mail : chehum123@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