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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체험학습/자연체험교실

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 2010년 기후변화 체험교실

by 열린체험터 2010. 3. 3.

1. 사업개요

[재] 환경재단 바다와미래에서는 미래 세대들에게 다양한 환경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생활 속에서 친환경적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열고자 한다.

[재] 환경재단 바다와미래는 초/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을 마련하여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1단계 지식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기초 지식을 얻도록 하고, 2단계로 영화, 다큐멘터리, 만들기 교구, 게임이나 퀴즈 등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 지식을 몸에 익히고, 3단계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미래의 환경을 책임질 학생들이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습득할 수 있도록, 형식적인 교육을 벗어나 직접 참여하며 느끼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후변화환경체험교실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사 업 명 :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사업기간 : 2010. 04. ~ 05.

2. 사업목적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며 친환경적인 삶의 실천을 도모하고자 기획된 청소년 환 경 교육 프로그램 필요.

기후변화 적응, 온실가스 감축의 실질적 이행주체로서 기후변화대응정책의 실 효성을 높이기 위한 청소년들의 대응역량 강화 필요.

기후변화 대응역량 강화 차원에서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기후변화 대응 환경 체험교육의 필요

3. 주요사업내용

가. 대상 : 강북구청 관내 초/중학교 20개교.

나. 선정방법

- 교육청과 연계하여 초/중학교의 신청에 의한 방식.

다. 교육방식

-참여 신청한 강북구청 관내 초/중학교 기후변화체험교실 진행.

라. 운영형태

- 기후변화체험교실을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이론교육과 기후변화 체험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마. 교육목표

- 기후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후변화 대응 환경체험을 실시한다.

바. 추진방향

-관내 초,중학교의 참여기회 확대와

예산증대를 통하여 다양한 환경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사. 기대효과

- 참여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환경체험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존하려는 마인드를 키우고 저탄소운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키운다.

환경체험 활동을 통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학교뿐만이 아니라 가정에까지 확대․파급되도록 한다.

4. 세부 추진계획

-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프로그램 소개

기후변화와 관련된 전문이론교육(ppt 화상교육) 및 기후변화체험교육을 학교로 직접 찾아가서 실시하여 환경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한다.

 일 시 : 2010년 4월-5월중

 대 상 :     관내 초/중학교

 인 원 : 1개교당 30명*20개교 = 600명

 시 간 : 90분 수업

 장 소 : 학교내 교실

 준비물 : 필기도구

 강 사 : [재]환경재단 바다와미래 소속 기후변화 전문 강사진.

90분

프로그램

장소

인원

20분

기후변화대응교육/DVD시청각교육

교실

30명

30분

<대체에너지체험활동> 풍력발전기,태양열자동차,자기부상차,매직풍차등 시연 및 체험

40분

<기후변화 체험활동>

친환경 천연염색지로 티셔츠 만들기

10분

작품발표/마무리

5. 기대효과

실질적인 기후변화 대응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기후변화의 원인과 대응에 대한 관심

유도 효과.

참여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환경체험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

청소년들의 생활속에서 저탄소운동을 실천하는 태도.

환경체험교실을 통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가정과 사회까지

확대

 

 

자세한 내용은 www.chehum.net 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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