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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체험학습/과학체험교실

기후변화환경체험교실이란!!

by 열린체험터 2009. 4. 7.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1. 취 지 

홍수, 태풍, 가뭄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세계 곳곳에서 일고 있습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행 중이며, 우리나라도 지구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해 본격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이 본격화되면서 지자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지자체의 역할은 우선 에너지 소비의 주체이자 지자체 보유 매립지 온실가스의 주요 배출원이며, 에너지 생산과 배분의 주체로서의 역입니다. 또한 규제자와 개발 주체이자 시민의 소비 양식을 변화시수 있는 촉자로서의 할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자체는 온실가스 직접 감축을 위한 노력은 물론이고 감축 촉진을 위한 정책 개발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온실가스 저감과 함께 변화하는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것 또한 중요한 기후변화 대응 수단입니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청소년들에게 인식시키고 그 실천 유도를 위한 기후변화 환경 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입니다.

환경교육의 방향은 환경지식의 습득에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으로 가야만 합니다.

또한, 환경의 변화는 몇 사람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없고 단시간의 노력으로도   변화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지속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환경교육과 환경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어야 합니다.



2.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개요.

[재] 환경재단 바다와미래에서는 미래 세대들에게 다양한 환경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생활 속에서 친환경적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서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열고 있습니다.


[재] 환경재단 바다와미래는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을 마련하여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1단계 지식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기초 지식을 얻도록 하고, 2단계로 영화, 다큐멘터리, 만들기 교구, 게임이나 퀴즈 등을 통해 학생들이 환경 지식을 몸에 익히고, 3단계로 학생들이 집에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말 그대로 산교육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환경을 책임질 학생들이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습득할 수 있도록, 형식적인 교육을 벗어나 직접 참여하며 느끼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참여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환경체험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존하려는 마인드를 키우고 저탄소운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키워 환경체험 활동을 통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학교뿐만이 아니라 가정에까지 확대․파급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3.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체험교실 배경

○환경의 소중함을 알리며 친환경적인 삶의 실천을 도모하고자 기획된 환경 교육 프로그램이다


○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계 9위'04년 기준이며, OECD 회원국으로서 향후 선진국 수준의 감축의무 부담이 확실시되며, 대응 인프라 구축이 시급함.


○ 지자체는 기후변화 적응, 온실가스 감축의 실질적 이행주체로서 기후변화대응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대응역량 강화 필요.


○  지자체 기후변화 대응역량 강화 차원에서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기후변화 대응 교육의 필요성 대두


4. 청소년 기후변화 환경교실 내용

가. 대상 : 각 지자체 관내 초/중학교 대상

나. 선정방법 

        - 지자체 공고에 의한 초/중 학교의 자발적 신청에 의한 방식

        - 지역 교육청과 연계하여 교육청의 추천에 의한 방식

다. 교육방식

      - 관내 초/중 학교를 대상으로 1회 실시(다수 참여 성과)

      - 관내 초/중 학교 중 시범학교를 선정하여 년간 다수 실시(전문 교육 성과)

라. 교육목표

      - 기후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기후변화 대응 환경체험을 실시한다.

마. 시범학교 운영

      - 년간 환경교육은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내 환경체험교실과

        지자체 관내 환경체험활동을 병행한다.

바. 추진방향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동아리형태로 유도하고 향후 활동계획과

       예산증대를 통하여 다양한 환경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사. 기대효과

           - 참여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환경체험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보존하려는 마인드를 키우고 저탄소운동을 실천하는 태도를 키운다. 

              환경체험 활동을 통하여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을 학교뿐만이 아니라 가정에까지 확대파급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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