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게임은 즐겁고 유익한 체험학습을 필요로 하는 개인과 학교단체의 다양한 교육적 Needs에 적합하며, 조그만 칩을 이용하여 팀별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공동체 작업으로 단순한 놀이를 넘어 교육적 효과를 이끌어 내는 교육게임입니다.
* 도미노게임의 목적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올바른 인간관계를 훈련한다.
공동의 목적, 역할분담,규칙을 바탕으로 사회성을 기른다.
청소년 개개인의 지적능력, 기획력, 창조력을 계발한다.
*도미노의 특성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적 효과가 높다.
참가자 각각의 성격이 잘 나타나며, 개인과 단체의 자율성을 존중한다.
이벤트적 연출을 이용하여 참여자에게 행복한 감동을 부여한다.
장소만 확보하면 참여인원의 제한이 별로 없다.(동시 300명 가능)
게임과 교육의 결합을 통해 참가자의 성취의욕을 증진시킨다.
*도미노의 효과
협동심 : 팀내 팀원간 협조의 필요성 인식하고 공동의 목적을 위해 노력한다.
커뮤니케이션 :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의 협조, 갈등극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발휘 (협상력, 리더쉽 체험)
인내력 : 본인 또는 타인의 실수로 인한 좌절감을 극복하며 인내력의 한계를 체험한다.
기 타 : 창의력, 공간지각력, 정서함양, 색상인지능력, 사회성발달
*도미노 게임 과정(120분)
구 분 |
과 정 |
시간 (분) |
교 육 내 용 |
도 입 |
O.T |
5 |
인사하기,도미노 동영상 감상 교육목적과 게임방법 설명,팀구성 |
전체 도면 설계 |
10 |
도미노 Lay-Out (주제설정, 평면배치, 역할분담) | |
전 개 |
도미노 설계 |
20 |
각 팀은 협의를 통해 작품규모, 이미지, 색상등을 결정 |
도미노 익히기 |
5 |
실전 쌓기 전에 도미노 실전연습으로 한줄,두줄,곡선쌓기 및 S자,T자,U자등의 글자를 익힌다. | |
도미노 쌓기 |
60 |
완성된 설계작품위에 도미노를 쌓는다. (역할분담을 통해 신속하고 질서있게 완성해 나간다) | |
평 가 |
작품 소개 |
5 |
각 팀별로 대표자가 자기팀의 작품을 소개하고 과정에서있었던 에피소드 등을 발표한다. |
도미노 쇼 |
5 |
도미노 쓰러트리기 이벤트 실시 | |
피드백 |
5 |
참가자 스스로의 느낌을 발표하고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토의 | |
정 리 |
도미노 반납 |
5 |
팀별 도미노 정리및 반납 |
자세한 사항은 문의바랍니다. www.chuhum.net
'방문체험학습 > 문화체험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험학습,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오카리나 채색체험교실1. (0) | 2009.06.04 |
---|---|
체험학습,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오카리나 채색 체험교실3. (0) | 2009.06.04 |
체험학습,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오카리나 채색 체험교실4. (0) | 2009.06.04 |
체험학습,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마술체험교실 (0) | 2009.04.06 |
체험학습,방문체험학습,찾아가는체험교실- 문화예술 체험교실 프로그램!! (0) | 2009.03.26 |